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 홈페이지

채새롬 기자기자 페이지

금융위 "대환대출 출시 300일간 17만명이 7조4천억원 대출 이동"

대환대출 정책담당 과장 승진·실무자 해외유학 '파격 성과주의'

발언하는 김소영 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8일 서울 중구 금융연구원에서 열린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4.3.18 [금융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작년 5월 31일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개시 이후 300일이 지난 현재까지 주택담보대출,다음주부터아파트잔금대출도주담대대환대출서비스이용가능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 홈페이지 전세대출까지 성공적으로 갈아타기 서비스가 안착한 것으로 파악됐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 홈페이지

금융당국은 다음달 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도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하고, 9월부터는 실시간 시세 조회가 가능한 빌라 및 주거용 오피스텔도 서비스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 홈페이지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작년 5월 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 16만6천580명의 국민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해 총 7조4천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 홈페이지

광고

신용대출은 14만4천320명의 차주가 3조3천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해 평균 금리가 약 1.58%p 하락했다.

올해 1월 9일 개시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는 총 1만6천909명이 3조1천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는 평균 약 1.52%p 낮아졌다.

1월 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천351명이 9천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다. 평균 금리는 약 1.37%p 하락했다.

갈아타기 서비스 이용 성과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당국은 서비스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4월 1일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 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도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이용할 수 있게 하기로 했다.

올해 9월부터는 KB시세, 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 조회가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한다.

전세대출은 현재 전체 임대차 기간의 절반이 지나기 전까지만 갈아탈 수 있었지만, 6월부터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보다 많은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시간은 현행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에서 6월부터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로 확대된다.

금융위원회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의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 오화세전 중소금융과장은 26일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고, 현 신장수 중소금융과장은 향후 승진 인사 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다. 담당 실무자인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은행연합회에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 및 이용자 간담회'를 열고 서비스 운영 성과에 대해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뿐만 아니라, 국민의 이자 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다 같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김 부위원장은 "개선과제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더욱 많은 국민에게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 #대환대출
  • #금융위원회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경제
이전의:"극장 입장권 부과금 일방적 폐지 유감…발전기금 로드맵 제시해야"
다음:[사전투표] 문 전 대통령 "투표해야 심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