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펀드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계승현 기자기자 페이지안정훈 기자기자 페이지

5천∼6천원대 학생식당 메뉴,학식도비싸편의점으로quot개강에식비부담되는대학생들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펀드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외부식당보다는 싸지만 여전히 부담

이화여대 학식 키오스크 앞에 늘어선 줄

[촬영 안정훈]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안정훈 기자 = 지난 8일 서대문구 이화여대 기숙사에 위치한 학생 식당.

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펀드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낮 12시가 넘자 3대의 키오스크마다 네댓명의 학생이 줄을 서서 식사 메뉴를 주문했다. 학생 대부분은 밥과 국, 4가지 반찬이 나오는 5천800원짜리 정식 메뉴를 골랐다.

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펀드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이 식당에는 이른 오전부터 학생들의 발걸음이 이어진다. 1천원에 아침을 먹을 수 있는 조식 시간대에만 170∼180명이 이곳을 이용한다. 하루에 많을 땐 약 600명이 이곳에서 식사를 한다.

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펀드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광고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에 재학 중인 홍모(23)씨는 "신촌역이나 이대역 쪽 물가가 부담스러워서 조금이라도 저렴한 이 학식(학생 식당)을 찾게 된다"며 "최근에는 물가가 너무 높아서 학교 안에 있는 카페에 가는 빈도도 줄이고 있다"고 말했다.

학식을 이용하기에도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학생들은 저렴하게 한 끼 식사를 때울 수 있는 컵밥을 찾기도 했다. 이화여대 정문으로부터 300여m 떨어진 한 컵밥집은 야채컵밥을 4천500원에 판매하고 있다. 가게 주인은 "하루 평균 60∼70명이 학생들이 이곳에서 끼니를 해결한다"고 전했다.

동양화과 4학년 이모씨는 이곳에서 점심을 포장하며 "아무래도 물가가 비싸니까 최대한 양 많고 가격이 저렴한 이곳을 찾게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대 학내 편의점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학생들

[촬영 계승현]

계속되는 외식 물가의 상승이 대학 캠퍼스에도 여파를 미치고 있다. 지갑이 얇고 주머니 사정이 빤한 대학생들에게는 개강 첫 주부터 아무래도 식비가 부담이다.

이 때문에 많은 대학생들이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식품처럼 상대적으로 저렴한 메뉴를 자주 찾게 되는데 장기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서울대의 경우 학식 메뉴 대부분이 5천500∼6천500원으로 외부 식당이나 외부 기관이 운영하는 학교 내 식당보다는 싸지만 학생들로서는 이마저도 마음 편히 사 먹기가 쉽지 않다.

특히 서울대는 여느 대학들과 달리 인근 상권과 꽤 떨어져 있어 캠퍼스 앞에서 주로 판매되는 비교적 저렴한 먹거리에도 접근이 용이하지 않다.

학생회관 인근에서 만난 화학과 신입생 이종우(21)씨는 "외부 기관이 운영하는 학내 식당에 가다가 너무 비싸서 학식을 사 먹기로 했는데, 이마저도 그렇게 싼 편은 아니라서 돈 아끼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서울대는 학생회관 지하 1층에서 밀키트도 판매하고 있지만, 끼니를 대신하기에는 부족한 데다 식사로 가장 그럴듯한 레토르트 식품(밀봉된 가공식품)의 경우 4천원 안팎이라 부담 면에서 학식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게 학생들 얘기다.

실제로 이날 점심시간 밀키트를 판매하는 공간에는 학생 2명만이 식사를 하고 있었지만, 지상 1층 생활협동조합 편의점은 김밥이나 과일을 사기 위한 학생들로 북적였다. 중앙도서관 편의점 앞 카페형 공간에도 빈 테이블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학생이 많았다.

중앙도서관에서 1년 반째 고시 공부를 하고 있다는 인문대학 이모(23)씨는 최선을 다해 하루 지출을 1만원 아래로 통제하고 있다고 했다. 이씨 같은 학생들에게 한 끼에 1만5천원 안팎을 써야 하는 외부 식당은 그야말로 언감생심이다.

그는 "밀키트가 입점했을 때 기대했지만, 편의점 김밥이 더 '혜자'(가성비가 좋다)라서 저녁은 편의점에서 사 먹는다"고 말했다. 학내 편의점 김밥은 2천500원 선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씨는 "'집에 가서 먹으면 돈을 더 아낄 수 있지 않느냐'고 말할 수도 있지만, 저 같은 고시생들은 하루 종일 학교에 머물며 공부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그러기는 어렵다"며 씁쓸한 표정을 지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물가 상승률은 3.8%로 전체 평균(3.1%)보다 0.7%포인트 높았다.

이런 현상은 2021년 6월부터 33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다. 햄버거와 김밥, 냉면, 도시락 등 외식 세부 품목 39개 중 27개가 평균을 웃돌았다.

서울대 밀키트 가격

[촬영 계승현]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 편의점 CU, 초저가 컵라면 '880 육개장 라면' 출시
  • 맥주물가 마트서 2.4% 올랐는데 식당선 6.9%↑…IMF 이후 '최고'
  • 물가 상승에 늘어나는 '도시락족'…"외식커녕 구내식당도 부담"
  • 외식 부담에 더 찾지만…구내식당 식사비 상승폭도 '역대 최대'
  • #학식
  • #학생
  • #편의점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경제
이전의:뉴욕일대 지진에 유엔 회의장도 '진동'…뉴요커들 "가구 흔들려"
다음:선우은숙·유영재, 결혼 생활 약 1년 반 만에 협의이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