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권혜진 기자기자 페이지

파격 공사비 vs 특화 설계…23일 시공사 선정 앞두고 경쟁 격화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서울 '여의도 1호 재건축'을 노리는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시공사 선정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출사표를 낸 건설사들이 사활을 건 막판 수주전을 펼치고 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 재건축은 기존 588가구를 최고 56층,여의도재건축시대누가열까현대포스코사활건수주전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아파트 956가구로 재건축하는 프로젝트로, '서울의 맨해튼'으로 불리는 여의도의 1호 재건축 사례가 될 가능성이 커 관심이 쏠린다.

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한양 재건축에 뛰어든 건설사는 현대건설과 포스코이앤씨로, 양사 간 경쟁은 오는 23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전체회의를 앞두고 더욱 가열되는 모습이다.

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광고
포스코이앤씨게 제시한 여의도 한양 재건축안

[포스코이앤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 가격 경쟁력 앞세운 포스코이앤씨…"3.3㎥당 798만원"

1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이앤씨는 1호 상징성 확보를 위해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인 '오티에르'와 함께 3.3㎡당 798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공사비를 내걸었다.

최근의 자재비 및 인건비 급등세를 고려하면 사실상 수익이 거의 나지 않는 수준이라는 것이 업계 평가다.

나아가 일반분양으로 수입 발생 시 소유주 환급금 지급과 사업비 대출을 선상환한 이후에 공사비를 받는다는 조건도 제시했다.

일반적으로 시공사는 일반분양 수입 발생 시 공사비 우선 상환이라는 조건을 내걸어 소유주 입장에선 환급금 지급과 사업비 대출 상환 시기가 미뤄지며 각종 이자 비용이 증가하는데, 포스코이앤씨가 공사비를 나중에 받겠다는 안을 제시한 것이다.

여의도 한양의 공사 기간이 약 57개월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한 이자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 소유주에게 돌아가는 환급금 증가가 예상된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하이엔드급 아파트라고 하면 공사비를 3.3㎡당 900만원 중반대는 잡아야 한다"며 "수익을 포기하더라도 실적을 쌓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했다.

여의도 최고층 건물인 '파크원'을 시공한 경험도 포스코이앤씨에 '플러스' 요인이다. 한양아파트는 상업지역에 속해 최고 56층까지 설계가 가능한데, 포스코이앤씨가 바로 인근에서 초고층 건물 건설 기술력을 입증했다는 점에서다.

현대건설 대표, 시공사 선정 앞두고 현장 방문

(서울=연합뉴스) 현대건설은 윤영준 대표이사가 서울 여의도 재건축 사업 수주를 위한 건설사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여의도 한양아파트 단지를 찾았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한양아파트 단지를 방문한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 2024.3.14 [현대건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 현대건설, 최고급 '하이퍼엔드' 제시…한강조망 극대화

현대건설은 최고급 주거 브랜드인 '디에이치'를 접목한 '디에이치 여의도퍼스트'를 제안하면서 하이엔드를 넘어 '하이퍼엔드'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글로벌 건축 그룹인 SMDP와 협업해 한강 조망을 극대화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유명 리조트 조경에 특화된 SWA 디자인 그룹, 미국 비벌리힐스의 최고급 저택 프로젝트에 참가한 디자이너 등과도 협업해 여의도 최고급 주거단지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현대건설의 공사비는 포스코이앤씨보다 다소 높은 3.3m당 824만원으로 책정됐으나, 동일 평형 입주 시 100% 환급, 신탁방식 최초 사업비 100% 현대건설 금융 조달, 100% 확정공사비 등의 좋은 금융 조건을 내건 상태다.

시공능력평가 2위, 5년 연속 도시정비사업 수주 1위 등의 기록,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도 현대건설의 '셀링 포인트'다.

지난 13일에는 윤영준 대표이사가 직접 현장을 찾아 현장 임직원들에게 원가를 초과하더라도 최고의 품질과 소유주에게 제시한 개발이익을 극대화한 사업 제안을 반드시 지킬 것을 당부해 화제가 됐다.

재건축 사업 수주 현장에 대표이사가 직접 방문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회사가 여의도 한양아파트 재건축 수주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며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디에이치 여의도퍼스트' 조감도

[현대건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강남 못지 않은 경쟁력"…여의도 재건축 상징성에 관심 집중

이처럼 건설사들이 여의도 한양아파트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재건축 후 여의도 일대가 강남과 겨룰만한 지역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돼서다.

또 한양 외에도 공작, 대교, 시범 등 준공 50년차에 진입한 여의도 아파트 10여개 단지가 동시다발적으로 재건축을 추진하는 등 재건축 단지가 줄지어 대기 중이고, 종상향을 통해 초고층 아파트로 재탄생할 길이 열리면서 사업성도 높기 때문이다.

여의도 정비사업에 참여한 한 건설사 관계자는 "여의도는 재건축을 지켜보는 눈이 많다"며 "한양은 그중에서도 한강 조망이 확보되고 전통적으로 부유층이 산다는 상징성이 있는 곳이어서 건설사 입장에서 공 들일만 하다"고 말했다.

양 건설사 모두 수주 성공을 자신하는 가운데 내주 홍보관 등을 통한 막판 표십잡기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수주 결정 이후 동시다발적으로 재건축이 추진되는 여의도 다른 아파트 단지에도 관심이 쏠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각 단지는 정비구역지정 1호, 신속통합기획사업 1호 등 '1호' 타이틀을 내걸고 속도 경쟁을 하고 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여의도는 업무지구를 낀 주거지인 데다, 지하철 5·9호선이 지나고 백화점도 있어 강남 못지 않은 경쟁력을 갖고 있다"면서 "최근 용산과 더불어 가장 주목받는 지역"이라고 평했다.

[email protected]

  • #여의도
  • #한양
  • #재건축
  • #현대건설
  • #포스코이앤씨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푸바오의 원픽은 '빨간사과'…中 적응과정 담은 영상도 눈길
다음:의대교수 비대위 "대통령, 의대 정원 등 제한 없이 논의해야"